본문 바로가기
테마별 문제

두 사건의 사이 - 조선

by 낭만독타 2021. 1. 10.
728x90

01

조선 > 왕들 > 태조
  (가),(나)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? [3점]
  ① 녹읍을 폐지하고 관료전을 지급하였다.
  ② 조준 등의 건의로 과전법을 제정하였다.
  ③ 양지아문을 설치하여 양전 사업을 실시하였다.
  ④ 공로와 인품에 따라 역분전을 차등 지급하였다.
  ⑤ 직전법을 실시하여 현직 관리에게만 수조권을 지급하였다.
더보기

정답 ②
* 가- 위화도 회군 나- 조선 건국.

1. 통일신라 신문왕
3. 대한제국 1898년
4. 고려 태조
5. 조선 세조


 

02

조선 > 왕들 > 흥선대원군
  (가), (나)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?[2점]
  ① 사창제가 실시되었다.
  ② 속대전이 편찬되었다.
  ③ 장용영이 설치되었다.
  ④ 계해약조가 체결되었다.
  ⑤ 백두산정계비가 건립되었다.
더보기

정답 ①
* 흥선대원군
가- 고종 즉위 나- 흥선대원군 하야

2, 영조
3. 정조
4. 세종
5. 숙종


 

03

조선 > 왕들 > 흥선대원군
  (가), (나)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? [2점]
  ① 오페르트가 남연군 묘 도굴을 시도하였다.
  ② 일본 군함 운요호가 영종도를 공격하였다.
  ③ 영국군이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거문도를 점령하였다.
  ④ 조선이 프랑스와 조약을 체결하고 천주교 포교를 허용하였다.
  ⑤ 조선책략 유포에 반발하여 이만손 등이 영남 만인소를 올렸다.
더보기

정답 ①
* 박제양 오신척
병인박해, 제너럴 셔먼호 사건, 병인양요, 오페르트 도굴사건, 신미양요, 척화비 건립

(가)병인박해 (나) 척화비 건립

2. 운요호 사건
3. 거문도 사건
4. 조프수호통상조약
5. 영남만인소


 

04

조선 > 왕들 > 흥선대원군
  (가)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을 <보기>에서 고른 것은? [3점]
  ① ㄱ, ㄴ ② ㄱ, ㄷ ③ ㄴ, ㄷ
  ④ ㄴ, ㄹ ⑤ ㄷ, ㄹ
더보기

정답 ①
* 대원군 시기 사건 순서 (박제양 오신척)

병인박해,제너럴 셔먼호,병인양요,오페르트 도굴,신미양요,척화비 건립

* 제 와 신 사이- 양,오-병인양요 or 오페르트

ㄷ. 운요호 사건
ㄹ. 영남 만인소


 

05

조선 > 왕들 > 흥선대원군
  밑줄 그은 ㉠, ㉡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?
  ① 미국 로저스 제독이 초지진을 점령하였다.
  ② 흥선 대원군이 전국 각지에 척화비를 건립하였다.
  ③ 일본 운요호가 강화도에 접근하여 무력 시위를 하였다.
  ④ 양헌수 부대가 정족산성에서 프랑스군을 물리쳤다.
  ⑤ 조선이 프랑스와 조약을 체결하고 천주교 포교를 허용하였다.
더보기

정답 ④
* 제너럴 셔먼호 사건 or 병인양요
ㄱ. 병인박해 ㄴ. 오페르트 도굴사건

1. 신미양요
2. 척화비 건립
3. 운요호 사건
4. 병인양요
5. 조프수호통상조약


 

06

조선 > 토지제도 > 과전법
  (가), (나)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? [3점]
  ① 조준등의 건의로 과전법이 제정되었다.
  ② 대표적 친원 세력인 기철이 숙청되었다.
  ③ 공주 명학소에서 망이 •망소이가 봉기하였다.
  ④ 쌍성총관부를 공격하여 철령 이북의 땅을 수복하였다.
  ⑤ 백성의 억울함을 풀어 주기 위해 신문고가 설치되었다.
더보기

정답 ①
가. 고려 말 (최영의 요동정벌, 이성계가 요동정벌 나섰다가 위화도에서 회군을 하게 됨)

나. 조선 건국

2. 공민왕
3. 무신정권기
4. 공민왕
5. 조선 태종


 

07

조선 > 토지제도 > 관수관급제
  (가),(나)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? [3점]
  ① 백성에게 정전을 지급하였다.
  ② 양전 사업을 실시하여 지계를 발급하였다.
  ③ 관등에 따라 관리에게 전지와 시지를 차등 지급하였다.
  ④ 개국 공신에게 인품, 공로를 기준으로 역분전을 지급하였다.
  ⑤ 수신전, 흘양전 등의 명목으로 세습되는 토지를 폐지하였다.
더보기

정답 ⑤
* (가) 과전법 고려 (나) 관수관급제
* 가 와 나 사이는 직전법(세조)

1. 신라 성덕왕
2. 조선 고종
3. 고려 목종
4. 고려 태조


 

08

조선 > 사림과 붕당정치 > 사화
  (가),(나)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? [3점]
  ① 양재역 벽서 사건이 일어났다.
  ② 사림이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었다.
  ③ 중종반정으로 연산군이 폐위되었다.
  ④ 성삼문 등이 상왕의 복위를 꾀하다가 처형되었다.
  ⑤ 공신 책봉에 불만을 품고 이괄이 반란을 일으켰다.
더보기

정답 ③
* 중종 반정,
가- 무오사화, 연산군, 나- 기묘사화, 중종

1. 명종
2. 선조
4. 세조
5. 인조


 

09

조선 > 사림과 붕당정치 > 사화
  (가), (나)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? [2점]
  ① 왕자의 난으로 정도전 등이 피살되었다.
  ② 위훈 삭제를 주장한 조광조가 제거되었다.
  ③ 서인이 반정을 일으켜 정권을 장악하였다.
  ④ 성삼문 등이 상왕의 복위를 꾀하다 처형되었다.
  ⑤ 이조 전랑 임명을 둘러싸고 사림이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었다.
더보기

정답 ②
(가) 연산군의 갑자사화
(나) 윤원형이 나오는 을사사화

사화의 순서 무 갑 기 을, 기묘사화 조광조

1. 태조
3. 인조
4. 세조
5. 선조


 

10

조선 > 사림과 붕당정치 > 사화
  (가), (나)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? [2점]
  ① 외척 간의 권력 다툼으로 윤임이 제거되었다.
  ② 인현 왕후가 폐위되고 남인이 권력을 장악하였다.
  ③ 공신 책봉에 불만을 품고 이괄이 반란을 일으켰다.
  ④ 이조 전랑 임명을 둘러싸고 사림이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었다.
  ⑤ 폐비 윤씨 사사 사건의 전말이 알려져 김굉필 등이 처형되었다.
더보기

정답 ⑤
(가) 무오사화 (나) 기묘사화
무,갑,기,을 이니까 갑자사화(연산군의 친모 폐비 윤씨 사사 사건)
연산 중종 명종 선조 광해 인조 효종 현종 숙종
1. 을사사화- 명종
2. 기사환국- 숙종
3. 이괄의 난- 인조
4. 이조전랑문제- 선조


 

11

조선 > 사림과 붕당정치 > 사화
  (가), (나)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? [2점]
  ① 서인이 반정을 일으켜 정권을 장악하였다.
  ② 위훈 삭제를 주장한 조광조 일파가 축출되었다.
  ③ 정여립 모반 사건을 계기로 동인이 피해를 입었다.
  ④ 효종이 죽자 자의대비의 복상 문제로 예송이 전개되었다.
  ⑤ 사림이 이조전랑 임명을 둘러싸고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었다.
더보기

정답 ②
(가) 갑자사화 (나) 을사사화
* 기묘사화- 조광조. 중종 때
* 4대사화-연연중명 무갑기을

1. 인조
3. 선조
4. 현종
5. 선조
연중명 선광인 효현숙영


 

12

조선 > 사림과 붕당정치 > 환국
  (가)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? [3점]
  ① 자의 대비의 복상 문제로 예송이 전개되었다.
  ② 공신 책봉에 불만을 품고 이괄이 반란을 일으켰다.
  ③ 정여립 모반 사건으로 인해 기축옥사가 발생하였다.
  ④ 붕당의 폐해를 경계하기 위해 탕평비가 건립되었다.
  ⑤ 남인이 권력을 장악하고 희빈 장씨가 왕비로 책봉되었다.
더보기

정답 ⑤
* 기사환국, 원자 정하는 일, 남인 승리.

1. 현종
2. 인조
3. 선조
4. 영조


 

13

조선 > 사림과 붕당정치 > 환국
  (가) 시기에 있었던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? [3점]
  ① 서인이 정국을 주도하였다.
  ② 반정을 통해 인조가 즉위하였다.
  ③ 위훈 삭제 문제로 사화가 일어났다.
  ④ 이괄의 반란군이 도성을 점령하였다.
  ⑤ 동인이 남인과 북인으로 분화되었다.
더보기

정답 ①
* 허적은 남인,허적의 유악사건, 경신환국.

* 송시열은 서인, 원자의 명호는 기사환국

2. 인조반정(선조-광해군-인조)
3. 기묘사화(중종, 연산군 중종 명종 선조)
4. 이괄의 난(인조, 정묘호란의 원인 중 하나)
5. 정여립 모반사건(선조)


 

14

조선 > 임진왜란 > 임진왜란 이후
  (가), (나)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을 <보기>에서 고른 것은? [2점]
  ① ㄱ, ㄴ ② ㄱ, ㄷ ③ ㄴ, ㄷ ④ ㄴ, ㄹ ⑤ ㄷ, ㄹ
더보기

정답 ①
(가) 임진왜란(선조)의 시작
(나) 이괄의 난(인조반정의 공에 대한 불만)
인조반정은 광해군을 폐위하고 인조반정한 것이라 인조 앞은 광해군.
ㄱ. 광해군
ㄴ. 임진왜란 중
ㄷ. 병자호란- 나 이후
ㄹ. 숙종 - 나 이후(광해-인조-효종-현종-숙종-경종-영조)


 

15

조선 > 병자호란과 북벌운동 > 정묘호란
  (가), (나)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? [3점]
  ① 조총 부대가 파견되어 러시아 군대와 교전하였다.
  ② 명의 요청에 따라 강홍립이 이끄는 부대가 파병되었다.
  ③ 후금의 침입에 대비하여 이괄이 평안도에 주둔하였다.
  ④ 용골산성에서 정봉수와 이립이 의병을 이끌고 항전하였다.
  ⑤ 포수, 살수, 사수의 삼수병으로 구성된 훈련도감이 설치되었다.
더보기

정답 ①
(가) 정묘호란(인조) 이후
(나) 백두산정계비(숙종), 인효현숙

1. 인조의 아들인 효종 시기의 나선정벌.
2. 광해군 시기
3. 인조반정 직후,정묘호란 전
4. 정묘호란 중
5. 임진왜란 중


 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