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한능검 알짜(배기) 공부

기초개념잡기 B코스 5 (11 문제) : 일제강점기

by 낭만독타 2020. 12. 19.
728x90

 

기초개념잡기 B코스 1 (16 문제) : 선사시대~발해 기초개념잡기 B코스 2 (13 문제) : 고려
기초개념잡기 B코스 3 (25 문제) : 조선 기초개념잡기 B코스 4 (13 문제) : 근대
기초개념잡기 B코스 5 (11 문제) : 일제강점기 기초개념잡기 B코스 6 (8 문제) : 현대

 

01

일제 강점기 > 일제의 식민지 통치-민족 말살 통치 > 민족말살기의 정책
  다음 모습이 나타난 시기에 일제가 추진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? [2점]
  ① 조선 태형령을 발표하였다.
  ② 토지 조사령을 공포하였다.
  ③ 경성 제국 대학을 설립하였다.
  ④ 헌병 경찰 제도를 실시하였다.
  ⑤ 황국 신민 서사의 암송을 강요하였다.
더보기

정답 ⑤
* 민족말살기

1.2.4. 1910년대
3. 1920 년대


 

02

일제 강점기 > 1910년대 민족운동 > 안중근
  (가)~(마) 지역에서 있었던 의거 활동으로 옳은 것은? [3점]
  ① (가) -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였다.
  ② (나) - 박재혁이 경찰서에서 폭탄을 터뜨렸다.
  ③ (다) - 이봉창이 일왕의 행렬에 폭탄을 투척하였다.
  ④ (라) - 강우규가 사이토 총독 일행에게 폭탄을 던졌다.
  ⑤ (마) - 윤봉길이 일본군 장성과 고관들을 처단하였다.
더보기

정답 ①
* 안중근

2. 부산
3. 도쿄
4. 서울
5. 상하이


 

03

일제 강점기 > 1920년대 무장독립전쟁과 의열투쟁 > 의열단
  (가)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 [2점]
  ① 중·일 전쟁 발발 직후에 조직되었다.
  ② 조선 혁명 선언을 활동 강령으로 삼았다.
  ③ 고종의 밀지를 받아 결성된 비밀 무장 단체였다.
  ④ 중국군과 함께 쌍성보 전투에서 큰 전과를 올렸다.
  ⑤ 미군의 지원을 받아 국내 진공 작전을 계획하였다.
더보기

정답 ②
* 의열단

1. 한국독립군, 조선혁명군
3. 독립의금부
4. 한국독립군
5. 한국광복군


 

04

일제 강점기 > 1930~1940년대 무장독립전쟁 > 한인 애국단
  밑줄 그은'한인 청년'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 [2점]
  ① 대한 독립군에 참여하였다.
  ② 한인 애국단에서 활동하였다.
  ③ 영릉가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.
  ④ 북만주에서 신민부를 조직하였다.
  ⑤ 조선 혁명 간부 학교를 설립하였다.
더보기

정답 ②
* 윤봉길

1. 홍범도
3. 양세봉
4. 김좌진 과 조성환
5. 김원봉


 

05

일제 강점기 > 1930~1940년대 무장독립전쟁 > 한국 광복군
  다음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? [1점]
  ① 동양 척식 주식회사에 폭탄을 투척하였다.
  ② 국권 피탈에 앞장섰던 이완용을 저격하였다.
  ③ 의열단을 결성하여 무장 투쟁을 전개하였다.
  ④ 한국 광복군 지휘관으로 국내 진공 작전을 준비하였다.
  ⑤ 민중의 직접 혁명을 주장하는 조선 혁명 선언을 집필하였다.
더보기

정답 ④
* 이범석

1. 나석주
2. 을사오적단
3. 김원봉
5. 신채호


 

06

일제 강점기 > 3.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> 3.1운동
  다음 자료의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 [1점]
  ① 순종의 인산일에 학생들의 주도로 전개되었다.
  ② 신분, 직업, 종교의 구별 없이 각계각층이 참여하였다.
  ③ 한국인 학생과 일본인 학생 간의 충돌에서 비롯되었다.
  ④ 성진회와 각 학교 독서회에 의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.
  ⑤ 시위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사회주의자들이 대거 검거되었다.
더보기

정답 ②
* 3.1 운동

1.5. 6.10 만세운동
3.4. 광주학생 항일운동


 

07

일제 강점기 > 실력양성운동과 만세운동 > 물산장려운동
  밑줄 그은 '이 운동'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 [2점]
  ① 일제의 회사령 폐지에 영향을 받았다.
  ② 김광제, 서상돈 등의 발의로 본격화되었다.
  ③ 평양에서 시작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.
  ④ 산업 육성을 통한 민족의 실력 양성을 도모하였다.
  ⑤ 사회주의자들로부터 자본가의 이익만을 우선시한다고 비판받았다.
더보기

정답 ②
* 물산장려운동

2. 국채보상운동


 

08

일제 강점기 > 실력양성운동과 만세운동 > 문맹퇴치운동
  밑줄 그은 '이 운동'의 표어로 적절한 것은? [1점]
  ① 조선 사람 조선 것으로
  ② 잘살려면 어린이를 위하라
  ③ 한민족 1천만이 한 사람이 1원씩
  ④ 배우자 가르치자 다 함께 브나로드
  ⑤ 천차만별의 천시(賤視)를 철폐하자
더보기

정답 ④
* 문자보급운동, 문맹퇴치운동

1. 물산장려운동
2. 어린이 운동
3. 민립대학 설립운동
5. 형평운동


 

09

일제 강점기 > 민족 유일당운동과 사회적 민족운동 > 신간회
  다음 결의문의 발표를 주도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 [3점]
  ① 105인 사건으로 해체되었다.
  ② 6·10 만세 운동을 계획하였다.
  ③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을 주도하였다.
  ④ 행정 기능과 군사 조직을 갖추었다.
  ⑤ 기회주의 배격과 민족 단결을 내세웠다.
더보기

정답 ⑤
* 신간회

1. 신민회
2. 6.10 만세운동 이후에 창립
3. 민립대학설립 기성회
4. 1920년대 3부


 

10

일제 강점기 > 민족 유일당운동과 사회적 민족운동 > 형평운동
  다음 자료의 사회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 [1점]
  ① 원불교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.
  ② 민족 자본의 보호와 육성을 추구하였다.
  ③ 여학교 설립을 통해 여성 교육에 매진하였다.
  ④ 백정에 대한 사회적 차별 철폐를 목표로 하였다.
  ⑤ 언론사의 주관으로 진행된 농촌 계몽 운동이었다.
더보기

정답 ④
* 형평사

1. 상관없음
2. 물산장려운동
3. 찬양회
5. 문맹퇴치운동


 

11

일제 강점기 > 민족문화 수호운동 > 문학
  밑줄 그은 '시기'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 [2점]
  ① 토월회가 발족되면서 신극 운동이 일어났다.
  ② 이육사가 잡지 문장을 통해 절정을 발표하였다.
  ③ 계몽적 성격의 창가인 경부철도가가 만들어졌다.
  ④ 나운규가 제작한 영화 아리랑이 처음 개봉되었다.
  ⑤ 문학의 사회적 실천을 강조한 신경향파가 등장하였다.
더보기

정답 ②
* 민족말살기, 저항시인(윤동주 이육사)

1. 1920년대
3. 1900년대
4. 1920년대
5. 1920년대


 

반응형

댓글